[칼럼] 5. 여행은 살아보는거야 (게스트는 어떻게 숙소를 고를까?)

** 아래 글은 에어비앤비 호스트모임 카페에 제가 2016년 7월 30일 작성한 글입니다. 오래전 글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원글과 댓글이 궁금하신 분은 카페의 운영자 칼럼 게시판을 참고해 주세요.

요즘 에어비앤비에서 한참 밀고 있는 문구입니다..
에어비앤비에 관심이 있으시면 아래 광고는 한 번쯤 본 적 있으실건데요.

‘여행은 살아보는거야’

파리구경?
아니, 하지마.

파리관광?
아니, 하지마.

파리 가이드북?
아니, 따르지마.

파리에서,
살아보는 건 어때?

여행은 살아보는거야

 

광고만 봐도 마음이 설레고, 두근거리는 기분이 드네요.

획일화된 여행보다는 자신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현지인처럼 살아보는 경험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여행을 갈 때 우리도 호스트가 아닌 게스트의 입장에서 느끼듯, 이런 감성적인 요소가 에어비앤비 숙박 선택을 이끌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게스트들은 에어비앤비에서 어떻게 숙소를 결정할까요?

오늘은 게스트의 관점에서 숙소를 선택하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좋은 게스트가 좋은 호스트가 될 수 있습니다. 직접 여행하면서 게스트의 입장이 되어보면, 무엇을 보고 숙소를 선택하는지, 어떤 조건을 중요하게 여기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본인의 호스팅 숙소 운영에 적용하면 더 많은 게스트의 관심을 끌 수 있죠.

개인적인 경험을 하나 덧붙이자면, 이번 7월 에어비앤비에서는 ‘여행은 살아보는 거야, 당신은 어느 곳에서 어떤 시간을 보내고 있나요’라는 주제로 33인의 24시간 이야기를 담은 Stories 책이 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실제 여행자들이 에어비앤비를 통해 경험한 하루를 중심으로 구성된 스토리북입니다. 그림처럼 아름다운 숙소에서 머물고, 현지 마켓에서 장을 보고, 에어비앤비 호스트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과정들을 엮어, 에어비앤비가 추구하는 ‘여행은 살아보는 거야’라는 모토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책은 지난주에 발간되어 아직 소장한 사람이 많지 않은데, 제가 가지고 있는 이유는 저도 33인의 스토리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에어비앤비에서는 스토리 작가들에게 가장 먼저 책을 보내주셨습니다.

돌이켜보면 저는 에어비앤비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모델에 가장 가까운 사례였던 것 같습니다. 여행하는 동안 저희 집을 에어비앤비 숙소로 운영했기 때문에 게스트이자 호스트였던 셈이죠. 게스트로서 여러 번 숙소를 예약하고 호스트와 연락하며 직접 만나는 경험을 통해, 호스트와의 소통 방법과 좋은 숙소를 고르는 기준을 알게 되었습니다. 반대로 게스트들이 어떤 요소를 보고 숙소를 선택하는지도 이해할 수 있어, 우리 집을 좀 더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었습니다.

게스트가 숙소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소

게스트는 먼저 여행할 지역을 검색하고, 다음으로 가격을 확인합니다. 예산 범위에 맞는 숙소를 찾으면 사진, 교통과 위치, 숙소 설명, 리뷰 순으로 꼼꼼히 살펴본 뒤 결정을 내립니다. 숙소를 결정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투자하며, 상위에 노출되지 않은 뒷페이지 숙소까지도 계속 확인합니다.

앞서 상위노출 관련 칼럼에서, 상위노출도 중요하지만 실제 게스트에게 숙소가 얼마나 매력적으로 보이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한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게스트는 비슷한 가격의 숙소라도 더 나은 선택을 위해 뒤 페이지까지 탐색을 멈추지 않습니다. 저 역시 그렇게 했고, 저희 게스트들도 그렇게 했습니다. 상위노출이 충분하지 않다고 실망하기보다는, 매력적인 숙소로 꾸미는 데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사진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가장 먼저 보게 되는 메인 화면입니다. 매우 중요한 요소죠.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할 정도로, 메인 사진은 예쁘게 꾸며진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방 사진만 메인으로 할 필요는 없고, 집에서 가장 매력적인 공간을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 사진은 ‘파리’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숙소 사례입니다.

그래서 저도 모르게 별 5개 리뷰를 남기게 되었네요.

지극히 개인적인 저의 경험처럼, 게스트에게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요소들은 분명 존재합니다.

그 요소는 인테리어(침구, 조명, 그릇 등)일 수도 있고, 호스트와의 커뮤니케이션, SNS용 사진 포인트, 숙소 근처의 숨은 명소 등 다양합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게스트의 입장에서 숙소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는데요. 한 줄로 요약하자면,
“게스트의 입장이 되어 숙소를 고를 때 무엇을 먼저 보는지 파악하고, 그 부분을 내 숙소에 반영하자.” 정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게스트에게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요소들은 추후 칼럼에서 다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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